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한국사티어가족상담교육원(백업) 

저희 부모님 좀 도와주세요....부탁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사랑 댓글 0건 조회 5,224회 작성일 12-10-18 11:09

본문

김화정 선생님 안녕하세요?

답 글이 많이 늦었습니다.

맏딸로서 부모님을 위로하고 해결책을 찾으시려고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먼저 화정씨의 노력에 위로를 드립니다.

아버님의 경우는 현재 집에서 따뜻한 온기를 느끼시기 힘든 상황이신 것 같습니다. 결혼할 때 아내에게 기대하셨던 바를 채우실 수 없어서 외부에서 채우려 하시는 것 같습니다. 어린 시절에 상처가 계신 분들은 성장한 이후에 결핍된 부분을 채우기 위하여 비합리적인 방법을 사용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족들이 아버님을 비난하시기 보다는 아버지의 외도에 대한 원인을 찾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어머님도 남편을 통해 채우고 싶었던 사랑과 인정을 채우시지 못하고 계속해서 남편에 대한 기대를 놓지 못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자기 자신을 위해 사용할 에너지를 아버님을 통제하고 자기의 틀에 들여 놓으려 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남편을 탓하기 보다는 남편의 행동에 대한 원인을 찾아보게 하시고 자신을 탓하는 것을 멈추고, 자신을 돌보는 데 먼저 에너지를 사용하시는 것이 문제 해결의 첫 번째라고 생각됩니다.

화정님은 맏딸로서 어머님의 고통에 같이 힘들어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고통에 대한 공감은 어머니나 따님을 위해서는 필요한 부분이지만, 그전에 자기 자신을 돌보는 것은 먼저 필요하다고 봅니다. 자신의 내면의 힘을 키워서 자신의 삶을 사는 것이 부모님께도 도움이 됩니다.

화정님이 이 모든 일을 하시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가능하시면 저희 연구소에서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또는 주변에 무료로 상담을 할 수 있는 건강가정지센터, 여성회관, 복지관등에 도움을 요청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2022 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