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한국사티어가족상담교육원(백업) 

[re] 이성관계와 현재에 만족하지 못하는 심리상태 입니다.조언 부탁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명수 댓글 0건 조회 4,188회 작성일 09-12-08 10:16

본문

다름 사람들이 보기엔 부러움을 살 만큼 훌륭하심에도 불구하고 이성 관계에서 한 사람에게 만족하지 못하는 모습과 여러 가지 성취에도 불구하고 만족하지 못하는 님의 답답함이 전해집니다. 가능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면 안 되겠다는 생각 하에 많은 변화를 경험하시는 님의 노력에도 찬사를 보내고 싶습니다. 

자식도 낳기 싫고 결혼 관계에 대해서도 회의를 느끼며 영원한 사랑은 없다고 생각하시면서도 한편으로는 한 사람에게 만족하고 결혼이라는 것도 해보고 싶다는 님의 마음은 변화를 향한 첫걸음을 내딛고 계신다고 느껴집니다.

이성 관계뿐만 아니라 많은 가족이나 사회관계속에서 생존하려고 애쓰시는 모습은 out side에서 보여 지는 모습이라면 그런 행동을 하시는 님의 내면은 어떤 모습인지 바라보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그 모습들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세상과 방어하면서 열심히 살아오신 거라면 미래의 삶은 님의 내면의 힘으로 세상과 관계 맺으셨으면 합니다.

부모님, 누나 가족구성원 모두가 다른 사람들이 바라보면서 부러워하는 삶을 열심히 사셨네요. 님 또한 열심히 가족 대열에서 뒤쳐지 않으려고 노력하면서 자신을 돌보기 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바라볼까에 대한 평가에 귀를 기울이면서 열심히 사셨다고 보여집니다.

행복한 연기자는 연극무대에서 훌륭한 연기자로서 일과를 마무리하고 나면 뿌듯하고 행복해하면서 잠을 청할수 있습니다. 님께서는 어떠신지요? 풍요롭지 못하시다면 어디서 기인된 것일까요. 바쁘게 삶을 개척하시는 부모님들이기에 님이 기대하는 포근하고 따뜻한 사랑이 채워지기는 쉽지 않았을것 같습니다. 이러한 님의 허전함을 지금 삶에서 채우려고 애쓰시는 건 아닌지요.

높은 기대가 자신의 행복한 삶에 장애가 되고 있다면,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해보입니다. 불만족 or 열등감은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이러한 것들이 자신의 삶을 더 힘들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풀어내는 작업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것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진다면 자신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좀 더 자신을 사랑하게 되면서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님의 삶에서 주인공은 님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 게시물은 사티어님에 의해 2011-04-27 13:58:56 공개상담에서 복사 됨]
[이 게시물은 사티어님에 의해 2011-04-27 14:03:07 전체상담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2022 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