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한국사티어가족상담교육원(백업) 

[re] 가족문제 치료할수 있을까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박경미 댓글 0건 조회 4,408회 작성일 10-04-21 13:44

본문



님의 입장에서 아버지의 독불장군식의 일처리방식, 폭언, 폭력 등이 가족을 불행하게 만들고 있음을 경험하고 계시군요. 이런 상황에서 가족의 문제를 자각하고, 이렇게 상담 글을 올리신 님의 용기에 지지의 마음을 보냅니다.


우선, 부모님의 상호작용에서 아버지가 화가 나면 물건을 부수고, 막말을 하는 행동과 어머니의 불평불만 섞인 잔소리는 님의 어린 시절부터 이어져온 문제인 것 같습니다. 어린아이의 입장에서 부모의 이러한 상호작용에 많은 무력감을 경험하셨을 것 같구요. 부모로부터 사랑과 돌봄을 받아야 할 시기에 이러한 것들이 충족이 되지 않다가 오히려 이제는 성장하여 부모의 곁을 떠날 나이인데 우리가족은 가족애가 없다고 푸념하는 아버지의 모습을 바라보며 답답함과 해결할 수 없다는 무력감을 다시 한 번 경험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아버지의 성격을 고칠 수 있겠느냐고 질문하고 계신데 본인이 딸로서 진심으로 바라는 것은 무엇인지 궁금하군요.

힘들수록 더욱 위기에 잘 대처하는 가족도 간혹 있지만 대부분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가족의 대처능력이 떨어지고, 가장 취약했던 부분이 표면으로 들어나기 마련으로 마음 밑바닥에는 가족들이 서로 연결되고 행복하기를 바라나 그 실질적인 방법을 찾지 못해 서로 상처 주며 괴로워 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폭력적인 아버지이지만 가족치료 받는 것을 수락한 것을 보면 행복한 가정을 이루려는 열망이 아버지에게도 있으나 이것을 가족안에서 온전히 충족시키지는 방법을 찾지 못해 외로움을 경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로 가족치료입니다. 가족치료를 통해 님이 심리적인 안정을 찾는다면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불필요한 곳으로 에너지가 소모되는 것을 감소시키고, 본인의 미래를 위해 좀 더 나은 선택을 하고 몰입할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꼭 가족치료를 통해 도움 받으시고, 홈페이지 하단의 연락처로 연락하시면 상담료와 상담시간 등에 대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게시물은 사티어님에 의해 2011-04-27 13:58:56 공개상담에서 복사 됨]
[이 게시물은 사티어님에 의해 2011-04-27 14:03:07 전체상담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2022 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