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한국사티어가족상담교육원(백업) 

[re] 주위사람들한테헌신적

페이지 정보

작성자 황호춘 댓글 0건 조회 4,654회 작성일 10-07-27 23:47

본문

기가 센 사람을 만나면 주눅들고 무섭고 집중력도 떨어지고 해서 인간관계 하는 데에 많은 불편이 있으셨겠네요,
님은 자신을 소중히 여기면서 타인에게 영향을 받지 않고 높은 자존감을 유지하면서 마음이 편안한 삶을 살고 싶은 열망이 간절하신 것 같습니다.
또한 본인이 성장해야 될 부분을 분명하게 자각하고 있는 감수성이 풍부한 분이십니다.

님이 해결하고 싶은 부분이 첫 번째는 자신을 위해서 사는 방법을 아는 것이고, 두 번째는 높은 자존감을 유지하는 방법이라고 하셨는데, 두 부분이 같은 뿌리에서 나온 다른 표현이어서 결국 같은 문제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타인과 더불어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더욱 중요한 것은 자신의 열망을 충족시키면서 만족스럽게 사는 것이 곧 높은 자존감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님께서 지금까지 열심히 타인을 위해서 애써 오신 방식이 자신을 행복하게 하지는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부모님과의 관계는 어떠셨습니까?
혹시 성장 시기에 부모님이나 중요한 사람으로부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받기 보다는 비난이나 무시를 당하지는 않으셨는지요? 많은 경우 자신이 소중한 사람으로부터 존중받지 못할 때 자존감이 낮아지고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기보다는 타인의 비위를 맞추면서 자신은 홀대하는 태도가 발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을 하지 않고서도 자신을 사랑하거나 인정할 수 있습니까?
무엇을 가져서가 아니라, 무엇을 잘해서가 아니라, 괜찮기도 하고 괜찮지 않기도 한 나를 그냥 있는 그대로 인정할 수 있습니까?
이러한 수준이 되면 자존감이 높은 상태입니다.
몇 가지 추천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힘들게 살아온 자신을 많이 위로해주시기 바랍니다. 조용한 시간에 마음속으로 ‘너 그동안 많이 힘들었지, 마음 고생이 많았지’ 하면서 자신을 위로해주고 지지, 격려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자신을 알아주고 돌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무엇보다도 소중하니까요.
두 번째는 지금까지는 타인을 중시하고 자신을 소홀히 여기면서 사셨는데 자신을 먼저 챙기시기 바랍니다. 내가 내키지 않으면 상대에게 No라고 분명히 표현하시고, 자신을 기쁘게 하는 일을 의도적으로 하루에 한 가지씩 실천해 보십시오. 님처럼 마음이 따뜻하고 타인을 아끼는 사람은 에너지의 절반만 방향을 틀어서 자신에게 투자해도 충분하리라 봅니다.
세 번째는 연구소의 의사소통훈련을 권합니다. 익숙한 것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훈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 효과적인 것은 상담을 받는 것입니다. 아주 힘드실 때는 가까운 상담소나 연구소에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님은 타인에 대한 배려와 헌신하는 태도가 강점입니다. 그 마음을 그대로 살리면서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보호하는 것만 보완하신다면 외부 상황에 흔들리지 않는 자존감 높은 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건투를 빕니다.     



.








>제가 자존감이 낮아져서요..
>
>자존감을 올리는 훈련을 많이 했어요..
>
>지금 약 1달쯤??하고있는데 이걸 3달 해야한다네요?ㅎㅎ
>
>그래서 주위사람들과 관계도 좋아지고 그런데
>
>갑자기 엊그저께부터 자신감이 없어지고 ㅠㅠ; 무슨이유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
>자존감 검사 다시 해보니까 높았는데 다시 낮아지고 그래요..
>
>밖에나가서 사람들 볼때 기쎈사람들 보면 무서워요 ㅠㅠ
>
>그리고 그런사람이 많은데.. 하고 의존하려는 성향? 이있는것 같아요..
>
>그래서 제가 그런 상태일때 사람들하고 얘기하면
>
>오해해요 사람들이 제 말뜻잘못알아듣고..
>
>제 자신을 소중하게 여길때랑 안 그럴때랑 사람들하고 얘기해보면 차이가 있어요..
>
>뭐랄까.. 제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덜 해질때는 제가 좀 멍청하다? 그런 느낌을 받아요
>
>말도 잘 못알아듣고;; 이해하는거도 좀 더디고 ㅋㅋㅋㅋ
>
>근데 제가 제자신을 소중하게 여길때는요 좀 빠릿빠릿해요 ㅋㅋ 생각하는게 ㅋㅋㅋ 남의말이 귀에 잘들어오고
>
>집중해서듣고요 ㅎ
>
>자존감은 쉽게 낮아 질 수 있는 건 가요?
>
>쭉~ 유지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그리고..
>
>제가 동정심이 많고 이해심이 많고 그래서요(자랑은아님)
>
>누구얘기듣다보면 금방 친해지고
>
>항상 사람들한테 최선을 다하려고하고 주위사람들한테 제 모든걸 주려고하는
>
>헌신적인 모습이 있어요 제안에 ㅠㅠ..
>
>자기 자신을 소중히 여겨야하는데
>
>저는 말 몇번하면 바로 그사람을 위해 살려고하니까
>
>이런 걸 좀 고치고 싶어요 어떻게 하면되요? 좀 더 나 자신을 위해 사는방법...
>
>그리고 자존감을 항상 높게 높이는 방법.. 유지하는 방법..
>
>도와주세요 *^^* 감사합니다..ㅎㅎㅎ
 
[이 게시물은 사티어님에 의해 2011-04-27 13:58:56 공개상담에서 복사 됨]
[이 게시물은 사티어님에 의해 2011-04-27 14:03:07 전체상담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2022 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