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한국사티어가족상담교육원(백업) 

딸아이 담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보선 댓글 0건 조회 5,089회 작성일 11-09-25 10:40

본문

안녕하세요. 오뚜기님
아이를 키우면서 순간순간 무기력을 느끼지만 한편으론 닉네임처럼 오똑오똑 일어나시는게 오뚜기님의 강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이를 잘 키운 좋은 엄마로 인정받고 싶은 것은 엄마로써 누구나 가지는 열망입니다.
아이를 잘 키우려고 애쓰시는데 뜻대로 되지 않을 때마다 힘이 빠지고 낙심되고 또 다른 방법을 몰라 답답하고
아이가 잘못될까 불안한 마음
, 엄마로써 충분히 공감이 갑니다.
더구나 딸이 흡연 하는 것을 보았을 때는 굉장한 충격을 받으셨을 것입니다.
한편 딸도 엄마한테 담배 피는 것을 들켰을 때 정말 많이 놀랐을 것 같습니다.
서로 놀란 그 사건을 자신과 서로를 위해 어떻게 다루셨는지 궁금합니다
믿었던 딸에게 배신감을 느꼈을 때는 딸의 마음이나 자신의 마음을 알아차리고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먼저 오뚜기님은 그동안 가진 딸에 대한 믿음과 사랑은 무엇에 근거한 것이고 지금은 그것이 어떻게 되었는지요?
딸은 오뚜기님이 가졌던 그 믿음과 사랑을 어떻게 알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님은 딸에게 기대가 무너져 실망감과 무기력과 불안을 느끼고 계신데 딸은 엄마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고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대해주길 기대하고 엄마를 통해 무엇이 채워지길 원하고 있을까요
?
그것에 대한 딸의 엇나간 반응이 오뚜기님을 무기력하게 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그동안 오뚜기님과 딸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었는지요?
흡연 사건이 님과 딸의 관계가 힘들어지게 된 시작이 아니라 결과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문제를 잘 다루기 위해서는 한 가지 질문이 더 필요한데, 오뚜기님은 원가족에서 엄마와 어떤 관계를 가지셨는지요?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편안한 관계셨는지, 내면에 갈등이 있었지만 순종적인 딸이셨는지, 갈등을 드러내어 해결할 기회를 가지셨는지...
여러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티어 상담에서는 원가족에서의 경험이 현재에 영향을 끼친다고 보기 때문에 현재의 문제에 영향을 끼친 원가족 경험을 다루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은 오뚜기님께서 가진 에너지로 적극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자녀에 대한 반복적인 무기력을 해결하실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2022 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