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한국사티어가족상담교육원(백업) 

가치가 없게 느껴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황호춘 댓글 0건 조회 4,704회 작성일 11-12-17 19:14

본문

 jwjw님은 3가지 질문을 하셨습니다.

① 어떻게 공부하는 것처럼 즐겁고 편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

② 어떻게 비난하지 않을 수 있을까?

③ 어떻게 끈기를 기를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이 많아서 그동안 많이 고민 되셨겠어요.


칭찬을 먼저 해드리고 싶습니다.

올리신 글의 마지막 부분에 궁금하다고 하니, 탐구심이 많고 문제해결욕구가 높으신 분이시네요!

부끄러움을 알면서도 글을 올리시는 것을 보니, 용기가 많으신 분이네요!

두서없이 긴 글을 읽어줘서 고맙다는 소리를 들으니, 겸손하고 타인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공감능력이 깊으신 분이시네요!


이런 멋진 분이 자신을 가치가 없다 라고 느끼신다면 그럴만한 이유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먼저 자기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고 계시나요?

태어날 때는 밝고 맑은 백지상태인데 자신을 초라하게 느끼는 것은 외부의 부정적인 영향을 크게 받은 것 같습니다.

특히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기 어려운 어린 시절에 가까운 사람들의 부정적인 평가는 그대로 백지에 그려져서 그런 부정적인 모습이 자신의 모습인 것처럼 생각되어져서 그 후의 생을 그런 모습대로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번째 부모님으로부터 어떤 평가를 듣고 성장하셨는지요?

님 스스로의 자각처럼 외할아버지, 엄마의 비난, 비판의 목소리 때문에 위축을 받아서 자신이 가치가 없다고 생각되어서 뭔가 하려는 일들이 무가치하다고 생각되어서, 해봤자 다른 사람도 할 수 있는 일이어서 가치가 없다 라는 것이 각인이 되어서, 노력을 안 하게 되어서 마치 끈기가 없는 사람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되면 아무 말도 못하고 참고 지내거나, 아니면 타인의 못마땅한 부분을 비난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님은 후자로 보입니다.

따라서 해결하고 싶은 질문이 3가지이지만 그 뿌리는 하나인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이 무가치하게 느껴지는 낮은 자존감 때문입니다.

자신의 내면의 부족감을 외부의 부분인 그림을 잘 그려서 모든 사람에게 인정받으려고 하지만, 원인이 자신의 내면의 무가치감 때문이기에 그림을 잘 그려도 좋은 부분보다는 부족한 부분에 기가 막히게 초점이 모아지기에 자꾸 모자란 부분이 걸려서 스스로 만족감을 얻을 수 없고 부족함만 넘치게 되어서 넘어지게 마련입니다.

그 증거로서 공부를 하면 인정받는 결과보다는 순수한 노력자체에 의미를 두게 되니까 마음이 편해진다고 했잖아요? 지루하고 힘들었지만 두렵지 않고, 회의적인 생각이 안 들고 가치있는 일이라고 여겼거든요. 공부하는 사람들을 보면 깔보는 마음은 커녕 응원해 주고 싶어진다고 했잖아요?

이러한 경험을 하셨기 때문에 공부하는 것처럼 그림을 그리면 되지만 내면의 부족감을 메우기 전에는 여전히 무가치감이 함께 따라다니면서 끊임없이 본인을 괴롭힐 것입니다.

         

이제는 제가 질문을 던질 터이니 잘 듣고 잘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① 비판의 목소리가 들리면 그 소리는 엄마, 외할아버지의 소리이니 본인들에게 돌려줄 수 있을까요?

    비판의 소리를 구분해서 님을 위하고 염려했던 사랑의 소리는 받아들이시고 비난의 소리는 원주인에게 돌려드리는 것입
    니다.

② 그리고 비난의 목소리가 들릴 때 자신을 비판하기보다는 ‘고생 참 많았지’ 라고 말을 해서 자신을 지지격려해줄 수 있나 
    요?
    그리고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에 집중하고 그  소리를 그대로 받아들여서 그 빈 자리를 채울 수 있을까요?

③ 그리고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활동을 하루에 하나씩 하실 수 있나요?

타인을 하루에 80% 헐뜯는 소리를 듣는 사람은 힘이 없는 사람이 아니라 그 만큼의 엄청난 힘을 자신의 내면에 간직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자신을 가치없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그 간격만큼 자신의 가치를 되찾고싶은 뜨거운 열정을 내면에 간직하고 계신 분입니다. 

그 힘으로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신을 과대평가하거나 억지로 좋게 보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방향을 틀어서 보면 이제껏 자신이 못보던 부분을 새롭게 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만일 저의 3가지 질문에 님이 답을 얻을 수 있다면 님의 3가지 질문이 해결될 것입니다.

혼자서 잘 안되시면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화이팅!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2022 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All rights reserved.